일반적으로 집을 구할때는 본인의 취향을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씀 드릴 수 있습니다.

무작정 인기가 있다거나 감정에만 의존해서 집을 구한 후 후회를 하는경우도 있으므로 본인의 취향 및 선호도를 고려하여 자신만의 체크리스트를 작성하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우선 원하는 지역 및 고려하는 단지가 정해졌다는 고려하에

  1. 고층 혹은 저층

고층의 경우 앞에 다른 건물이 있는곳 보다는 전망이 있는곳일 경우 좋으며

저층일 경우 이를테면 수영장뷰라던가 (수영장뷰는 2~5층이 가장 좋습니다.)

혹은 앞동과 거리가 가까워서 무성한 나무들이 있는경우에 좋습니다.

또한 본인의 취향에 따라 1층 (Ground Floor)를 선호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1층의 경우 층고가 높다던가 Patio가 넓다던가 하는 장점이 있습니다.)

  • 어떤 방향을 선호하는지

싱가폴은 적도에 가깝다보니 한국과 달리 북향이 일년내내 어둡지는 않습니다.

따라서 남향 혹은 북향은 큰 차이가 없으며

동향은 아침에 볕이 들어오나 한국에 비해 볕이 센 편이며

서향은 오후볕이 강하여 저녁까지 더울수가 있습니다.

따라서 더위에 민감한 경우 특히 정서향은 피하시는게 좋다고 생각됩니다.

  • 방의 크기

새로 지어지는 콘도의 경우 안방의 사이즈가 오래된 콘도보다 작습니다.

또한 커먼룸 또한 작은 경우가 있으니 방의 사이즈를 잘 살펴보시고 본인의 가구에 합당한지 한번쯤 생각을 하셔야 합니다.

특히 요즘 콘도의 경우 Bay Window (퇴창, 창아래 나와 있는 공간)가 있어 바닥 면적은 더 작아지는 추세입니다.

  • 거실과 다이닝 공간

거실과 다이닝이 함께 있는 형태와 따로 분리되어 있는 형태중에 본인의 취향에 따라 선택을 하시길 권해드립니다.

  • 부엌

부엌이 정사각형 혹은 직사각형 형태 또한 오픈컨셉 형태 중 본인의 취향에 맞는 스타일을 잘 고려하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부엌이 식탁을 놓을 다이닝 공간에서 가까운지 부엌외에 다이닝공간에 Island Top이 있는경우 유용한지, Built in Oven의 활용도 등을 잘 고려하시길 당부드립니다.

수납장이 충분한지 냉장고 공간의 경우 한정되어 있지는 않은지 혹시 따로 가져올 김치냉장고 혹은 여분의 냉장고를 놓은 공간이 있는지도 파악이 필요합니다.

마지막으로 부엌의 경우 통풍 및 밝기가 밝은 곳을 권하여 드립니다.

  • 안방 화장실

안방화장실에 욕조여부도 취향에 따라 나름 중요하다고 말씀드리겠습니다.

욕조를 자주 사용하시는 경우는 욕조가 필수겠고

욕조를 사용치 않는경우는 좀더 공간이 넓은 샤워부스공간을 허비하게 되니 말입니다.

또한 수납공간이 충분한지도 한번쯤 고려를 하시기 바랍니다.

  • 발코니

발코니가 너무 커서 낭비가 되지는 않는지 반대로 너무 작아서 무용지물이 아닌지

아이들에게 위험하지는 않는지 혹은 없어서 답답하지는 않은지 본인의 취향에 부합하는지 잘 고려해보시길 바랍니다.

  • 메이드룸 혹은 창고 공간

메이드가 있거나 고용예정이라면 충분히 매트리스 및 캐비넷을 놓은 공간이 되는지 에어컨 컴프레스와 붙어있어 너무 시끄럽지는 않은지 창고공간이 너무 적거나 반대로 너무커서 낭비가 되지는 않는지 등도 한번쯤 고려해여 하는 사항입니다.

  • 마루바닥

대리석, 나무바닥, 타일 등 선호하는 스타일인지 고려하시길…

  1. 층고

2.6~4.8M 까지 다양하며 혹시 천정에 실링팬을 설치할 예정이며 설치가 가능한 천정인지

또한 너무 높아서 추후 전등교체시 어려움은 없는지 고려하시길 바랍니다.

  1. 전등

보기좋은 할로겐등은 자주 교체를 하거나 오래 켜 놓으면 열기가 전해질 수도 있습니다.

일반전등의 경우 주광등(Warm Light,Daylight), 백열등(Cool Light/Night Light), 형광등, LED 등 본인의 취향에 맞는지 아님 교체가 가능한지 등 또한 확인을 하시는것도 좋겠습니다.

  1. 옷장

옷장 깊이나 높이가 충분한지 여부 및 컨디션을 살펴봅니다.

통계적으로 여닫이 문에 비해 슬라이딩 도어형태가 공간활용도는 좋으니 고장횟수가 빈번합니다.

  1. 소음

소음에 민감하다면 주변 찻길의 소음을 안방에서 창문을 열고 닫고 한번씩 파악을 해 보시길 권합니다.

아무래도 낮보다는 밤에 소음이 좀 더 거슬릴 수가 있으니 휴대폰에 있는 앱을 다운 받아서 수치를 측정해 보시는것도 방법입니다.

  1. 이웃

뷰잉시에 이웃집에 시끄러운 애완견이 없는지 공용공간을 너무 버젓이 사용하지는 않는지 등 확인도 할 수 있다면 고려하시길 바랍니다.

  1. 전체시설 (Facilities)

콘도의 경우 본인이 선호하는 시설들이 잘 갖추어 있는지 관리상태등을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Swimming Pool, Club House, Gym, BBQ Pit, Tennis Court, 주차시설등 둘러보시면 관리가 잘 되는곳인지 아닌지 금방 파악이 됩니다.

16.

  1. 집주인의 성향 (렌탈의 경우)

에이전트를 통해 집주인이 세세한 부분을 잘 따지는 스타일인지 신경을 안 쓰는 스타일인지도 한번쯤 확인이 필요합니다.

잘 따지는 스타일이라면 계약만료시 집안상태에 대해서 좀 더 신경을 써야하며

반대로 신경을 안 쓰는 스타일의 경우 계약기간중 수리가 필요할때 인내심이 요구될 수도 있습니다.

물론 계약기간 수리에 대해 신경을 잘 써주고 계약만료시 Wear & Tear 사항에 있어 관대한 집주인이라면 더할나위 없겠죠. (반대의 경우라면 계약을 고려해 보셔야 할 듯요^^;)

  1. 관리비 (구매의 경우)

대체로 세대수가 많으면 관리비가 낮은 편이고 세대수가 적은 경우 높은편입니다.

허나 대지가 넓고 시설물들이 많다면 세대수가 많아도 높을수도 있으니 구매전에 관리비는 체크를 하시길 바랍니다.

그밖에 교통, 시세비교 가격, 주변평가, 구매 혹은 입주 시기 등은 본인의 조건에 맞추어서 체크리스트를 중요도에 따라 만들어서 평점을 매겨서 결정을 한다면 성공적인 주택을 구하시는데 도움이 될 듯 합니다.

물론 체크리스트에 100% 만족할 수 있는 집은 구하기가 어렵겠지만 중요한 사항들에 부합이 된다면 현명하고 빠른 결정에 도움이 되실 듯 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