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부동산을 고르는 요령

안녕하세요. 날씨가 많이 덥습니다.

독자 여러분께서 항상 몸에 충분한 수분을 공급하는 하루하루 되시길 바랍니다.

  1. 렌트의 경우,

아래 11가지 사항을 점검한다면 집을 찾는데 도움이 되시리라 믿습니다.

첫번째 가장 먼저 고려할  위치입니다.

나와 내 가족이 생활하는데 편리한 곳을 선택하는것이 우선입니다.

나의 사무실 혹은 배우자의 사무실에서의 통근 시간, 해외출장이 잦다면 공항과의 거리,

아이들의 학교까지의 거리 및 혹시 대중교통을 이용한다면 전철역까지의 거리 또한 쇼핑몰과의 거리, 공원과의 거리등을 또한 염두에 두셔야 겠습니다.

둘째, 예산입니다.

당연한 얘기겠지만 본인의 예산과 현 시세를 정확히 파악한다면 큰 시간낭비 없이 원하는 집을 빠른 기간안에 결정할 수 있겠습니다.

셋째, 단지의 형태입니다.

조용한 소단지를 원하는지 아이들이 동네 친구들과 함께할 수 있는 대단지를 원하는지 결정을 하고 고층단지 혹은 저층단지 아울러 발코니 유무 및 부엌 형태등 여러가지 조건을 충족하는 자신에 맞는 스타일의 단지를 결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넷째, 층형 방향입니다.

고층과 저층중 어떤 층형을 선호하는지 마루 및 안방은 어느 방향인지 어떤 뷰인지 확인 하는것이 중요합니다.

다섯째, 주변의 공사 유무

시세보다 유독 가격이 낮다면 주변에 공사중인 곳이 없는지 혹은 주변 공터에서 곧 공사를 시작하지는 않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여섯째, 가구 사항

기존의 가구가 포함 된 집을 골라서 그대로 사용할 지 본인의 가구를 사용하기 위해 가구가 없는 집을 고를지 집을 보기전에 결정을 함이 필요합니다,

일곱번째, 집안의 상태

렌탈의 경우 입주후 문제가 생겼을때 집주인 측에 통보후 수리공의 방문까지 번거롭고 시간이 소요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때까지의 불편은 고스란히 세입자가 떠안아야 하니 기왕이면 향후 수리할 곳이 최소화 된 비교적 상태가 좋은 집을 고르시길 추천 드립니다.

여덟번째, 주변의 평가

원하는 콘도 혹은 단지에 예전에 거주하셨던 지인이 계시거나 정보를 갖고있는 에이전트에 조언을 청해보는것도 좋은 방법이라 생각됩니다.

아홉번째, 관리상태

싱가폴의 여러 콘도를 둘러보면서 놀란 사실의 각각의 콘도마다 관리 상태가 현저히 차이가 난다는 사실입니다.

어떤 콘도는 테니스 코트의 등이 나갔다던가 수영장 의자가 고장이 났다던가 하면 그 주에 바로 수리가 완료되는가 하면 어떤 콘도는 클럽하우스에 물이 새는데도 수리에 3개월이상이 소요되는 경우도 목격하였습니다.

따라서 뷰잉시에 집안 뿐만 아니라 전반적인 콘도내의 공공 시설의 상태 및 청소상태를 살펴보는것 또한 필요하다고 말씀드립니다.

열번째, 이웃

지역에따라 혹은 단지에 따라 특정 인종이 많이 거주하거나 싱가폴 현지인 혹은 외국인이 많이 거주하는등의 차이가 있습니다.

이부분 또한 자신의 선호도에 따라 고려를 함이 좋을 듯 합니다.

입주첫날 밤부터 옆집의 강아지 소리에 밤잠을 설친다면 곤란할테니 말이죠.

열한번째, 집주인의 성향

집주인이 깐깐한 스타일인지 혹시 가까운 시일내에 매매를 생각하는지 않는지 이런 사항을 에이전트를 통해 질문하고 계약전에 알아보는것이 혹시 계약완료후 원하지 않는 불쾌감이나 불 필요한 논쟁을 피하는데 어느정도 도움이 된다고 사려됩니다.

  • 매매의 경우,

우선 크게 두가지로 나누어 집니다.

주거목적인지 투자 목적인지

  1. 주거목적이라면

위의 렌탈과 관련된 사항 외에

첫째, 시세 조사 및 은행대출을 받는다면 매각을 원하는 금액이 은행밸류 (Bank Indication)와 차이는 없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둘째, 완공 혹은 열쇠 양도를 받는 시점의 확인을 하셔야 합니다.

셋째, 관리비 (Maintenance Fee)의 확인입니다.

가끔 소규모의 콘도중에서 관리비가 상상을 초월하는 곳이 있기도 합니다.

셋째, 가격을 조금 더 주더라고 단지내의 평균이상의 유닛 구매를 추천 드립니다.

주거의 목적이라고 해도 언젠가는 누군가에게 매각을 할 확률이 많으니 기왕이면 본인의 성향에 충족하면서 다른 미래의 구매인이 좋아할 만한 장점이 있는 곳을 정한다면 매각시에 좀 더 이득을 남길 확률이 큽니다.

  • 투자목적이라면

첫째, 임대 수익률을 계산하셔야겠죠.

둘째, 향후 주변 발전 가능성입니다.

주변의 개발로 시세가 오른다면 그 지역의 부동산은 당연히 함께 가치가 상승할 것입니다.

셋째, 재개발 가능성

혹시 재개발을 염두에 두고 투자를 한다면 세대수가 작은 단지의 선택을 추천 드립니다.

제 개인적인 생각에는 좋고 싼 물건은 부동산에도 예외없이 없는 듯 합니다.

항상 시세보다 상당히 저렴하다면 다른 조건을 꼼꼼히 확인하시길 추천 드립니다.

허나 구매 및 타이밍에 따라 수익률의 차이는 매우 크니 이 부분은 부동산에 대한 개인적인 조사 및 데이타 수집은 필수 일 듯 합니다.

이상으로 좋은 부동산을 고르는 방법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