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중계 수수료에 관해…

제목을 보고 독자분들 중에서 여태까지 제가 기고한 어느 글보다 많은 관심을 갖으시리라 개인적으로 생각을 합니다.

제가 작년 1월부터 글을 쓰면서 한번은 짚고 넘어가려 했던 나름 민감한 내용이라고 생각되오며 공공연히 숙지는 하지만 정확한 가이드라인이 없어서 나름 궁금증이 있는 부분일 듯 합니다.

실제로 많은 분들께서 질문을 하시고 “제가 아는 사람은…”으로 시작하는 일명 카더라 통신에 많이들 의존하시는 경우도 자주 접하였고요.

또한 제가 쓴 글에 대해 현행 부동산업에 종사하시는 분들 중 이견이 있으신 분도 있으니 미리 아래 내용은 전적으로 제가 지난 10여년간의 업무를 통한 경험에서 나온 통계치를 바탕으로 개인적인 의견을 명시함을 미리 밝힙니다.

우선 싱가폴의 부동산 중계수수료는  각 부동산 에이전시의 Market Standard에 따라 책정이 되며 그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Rental

Landlord 측에서 렌탈기간을 기준으로 24개월(2년)에 한달치 월세 Plus GST(7%)를 지불합니다.

물론 부동산 회사가 GST Registration이 되지 않은 회사라면 7%에 해당하는 GST는 낼 필요가 없습니다.

그렇다면 12개월(1년)의 경우는 반달치를 기준으로 책정이 되겠죠.

또한 많은분들이 질문하시는 세입자가 내는 에이전트 피는 어떻게 될까요?

세입자측에서도 집주인과 똑같이 부동산 에이전트 피를 내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다만 집주인과 세입자사이에 한명의 에이전트만을 통해서 계약이 이루어진다면 통상 집주인측에서 에이전트 피를 내며 세입자는 별도의 비용을 지불하지 않음을 원칙으로 합니다.

아울러 두명의 에이전트 (집주인 측과 세입자측)를 통해 거래가 될때 집주인 에이전트가 에이전트 피를 Share한다면 세입자가 자신의 에이전트에게 별도의 에이전트 피를 내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아울러 한명의 에이전트가 집주인 그리고 세입자로 부터 양쪽으로 수수료를 받는것은 싱가폴에서 불가능하게 법규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그럼 어떤 경우에 집주인 에이전트가 세입자의 에이전트에 에이전트 피를 쉐어할까요?

이에 대해서 딱히 정해진 가이드라인이 있는건 아니며 통상 월세가 $3,500을 초과하며 24개월을 계약할 경우 세입자 에이전트가 집주인 에이전트측에 Share를 요구하며 집주인 에이전트측에서 share를 받고 세입자로부터는 에이전트 비용을 받지 않습니다.

허나 집주인 에이전트가 Share를 원치 않는다면 세입자측에 요구를 할 수도 있습니다.

이럴경우 세입자의 에이전트는 세입자에게 수수료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부동산 에이전트가 에이전트 피를 받지않고 일을 할 수는 없으니까요.

그렇다면 경비 절감 차원에서는 쉐어를 하는 경우가 아닌 경우 한명의 에이전트를 두고 거래를 하는경우가 유리함을 감지하실 수 있을것입니다.

이 경우 Pay Master가 집주인이니 한명의 에이전트는 당연히 집주인을 대변하는 대리인(Landlord Representing Agent)이 되겠죠.

그렇다면 행여 집주인과 세입자 사이의 분쟁이 발생한다면 아무래도 에이전트는 중립을 지키는걸 원칙으로 하지만 아무래도 집주인측의 불이익에 더 신경을 쓸 수 밖에 없습니다.

Sale

Private Property (Condo, House, Apartment, Office, Shop House, Factory Etc)

Buyer의 경우 별도의 Agent Fee를 내지 않고 Seller가 판매금액의 2%를 에이전시에 지불하는것이 Market Standard입니다.

물론 Buyer가 에이전트의 서비스에 만족하여 별도의 Service fee를 지불하는건 가능하고요.

HDB의 경우 Seller는 2%, Buyer는 1%를 지불합니다.

물론 Seller Agent를 통해 거래가 된다면 Buyer는 별도의 1%를 낼 필요가 없습니다.

이유는 현행법규상 싱가폴에서는 Property Agent가 양쪽에서 커미션을 받는것을 금지하기 때문입니다.

이밖에 상업부동산의 Take Over의 경우나 좀 더 복잡한 상황에 대한 커미션의 경우는 개인적으로 이메일을 주시면 상세히 답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의외로 많은분들이 말씀하시는 부분에 대해 적을까 합니다.

우리 에이전트는 계약끝나고 연락도 안되다가 꼭 재계약 할때만 연락이 와요 ㅠㅠ

이 내용과 관련  CEA (Council for Estate Agencies: www.cea.gov.sg)란 정부 관할 부서의 질문 및 응답에서 가장 상위에 있는 질문과 답변을 대신하려 합니다.

출처: http://www.ifaq.gov.sg/CEA/apps/fcd_faqmain.aspx#FAQ_158767

Top 5 Most Popular FAQs

1.

1a. I am a landlord. The salesperson who represented me in renting out my property told me that his duties end after the tenancy agreement is signed and the property handed over. Is this true?

1b. I am a tenant. The salesperson who represented me in my rental of a property told me that his duties end after the tenancy agreement is signed and the property handed over. Is this true?

In general and unless otherwise agreed, the duties of a salesperson end after the Tenancy Agreement is signed and the property handed over. In such an event, any other service provided by the salesperson after the property is handed over is done out of goodwill of the salesperson. In some cases, after the tenancy agreement is signed, a landlord may decide to engage the salesperson to manage the property for him during the term of the tenancy. In such cases, the landlord must pay a fee to the salesperson for managing the property. It should be noted that, depending on the terms of engagement, property management may not include estate agency work. In the interests of certainty, it is recommended that any agreement for additional services, including any fees payable and the agreed terms, be documented in writing.

Although property management work carried out by a salesperson during the term of the tenancy may not be part of estate agency work, if a salesperson chooses to carry out such work for the landlord/tenant (e.g. collection of rental arrears, carrying out repair/maintenance works to the property etc.), the salesperson is expected to carry out such work properly and professionally.

– See more at: http://www.ifaq.gov.sg/CEA/apps/fcd_faqmain.aspx#FAQ_158767

1a.나는 집주인입니다. 부동산 임대 관련 나를 대리하는 부동산 에이전트가  임차 계약서에 서명하고 재산을 양도 한 후 임무를 끝내겠다고 말했습니다. 이게 사실입니까?

1b. 나는 세입자입니다. 부동산 임대 관련 나를 대리하는 부동산 에이전트가  임차 계약서에 서명하고 재산을 양도 한 후 임무를 끝내겠다고 말했습니다. 이게 사실입니까?

일반적으로 달리 합의되지 않는 한, 임대 계약서 서명 후 영업 사원의 의무는 서명되고 재산이 양도됩니다. 이 경우, 영업 사원이 양도 한 후에 영업 사원이 제공 한 다른 모든 서비스는 영업 사원의 선의로 수행됩니다. 경우에 따라 임차 계약서에 서명 한 후 집주인은 임차 기간 동안 임차인이 임대인을 관리하도록 영업 사원과 협의 할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 집주인은 부동산 관리 비용을 영업 사원에게 지불해야합니다. 약정조건에 따라 재산 관리에는 부동산 중개사 업무가 포함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확실한 이익을 위해, 지불해야하는 수수료 및 합의 된 조건을 포함한 추가 서비스에 대한 계약은 서면으로 문서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임차 기간 동안 영업 사원이 수행 한 재산 관리 업무는 부동산 중개업 업무의 일부가 아닐 수 있지만, 영업 사원이 임대인 / 임차인 (예 : 임대 연체 수금, 수리 / 유지 보수 수행)을 위해 그러한 일을 수행하기로 선택한 경우 재산 등으로 일하는 경우), 영업 사원은 그러한 업무를 적절하고 전문적으로 수행해야합니다.

– 자세한 내용은 http://www.ifaq.gov.sg/CEA/apps/fcd_faqmain.aspx#FAQ_158767을 참조하십시오.

물론 내용은 이렇지만 현실적으로 대부분의 부동산 에이전트가 별도의 비용없이 이러한 제반사항에 대해 업부서비스를 진행하는건 사실입니다.

허나 이는 나름 서로 경쟁력을 키우기 위한 부가 서비스이지 꼭 이행해야하는 업무는 아님을 명확히 명시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재의 에이전트가 계약기간내내 연락이 안되고 서비스가 만족할만하지 못하다면 재계약의 경우는 어쩔수 없지만 새로 이사를 해야한다면 좀 더 검증되거나 추천을 받은 에이전트로 옮겨타시길 권해 드립니다.

또한 재계약의 경우 수수료를 내야하는지 문의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결론은 재계약의 경우 당연히 수수료는 집주인 측이든 세입자 측이든 초기 계약시와 동일하게 내는것이 맞습니다.

이또한 개계약 기간동안 필요한 요청에 대해 연락과 조치를 취하고 계약 마지막날 나의 보증금을 받기위한 에이전트의 업무가 포함된 금액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